인화성물질(유기용제) 등 유해·위험물을 저장한 탱크로리의 입고(하역) 및 출하작업 시 안전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탱크로리 입고ㆍ출하작업 안전
탱크로리 적재ㆍ하역작업 특징
- 탱크로리에 적재하는 작업은 판매사 근로자와 운전기사가 함께 작업하고 하역작업은 탱크로리 운전기사와 주유소 등 사용 사업장의 근로자와 공동으로 작업
- 탱크로리 적재·하역작업은 펌프를 이용하여 이송하는 방법과 탱크로리와 저장탱크의 낙차에 의한 중력 이송방법으로 나뉨
- 탱크로리 적재·하역작업 시 다량의 유증기가 방출되며 이송에 따른 정전기 발생으로 화재·폭발의 위험성이 있음
탱크로리의 구조
- 차량(트럭), 탱크, 커플링, 배관, 밸브, 이송 펌프, 적재·하역 조작반, 호스릴, 미터기, 상부 맨홀, 이동 사다리 등
<그림 1> 탱크로리 구조
유해ㆍ위험 요인
• 과주입으로 인한 위험물질 누출 및 인화성물질 누출로 인한 화재ㆍ폭발 위험
• 규격이 다른 접속구 사용에 따른 틈새에서의 누출 위험
• 탱크로리 작업 중 차량 출발 또는 경사면에 정차한 탱크로리 차량의 갑작스러운 이동으로 인한 충돌 및 위험물질 누출 위험
재해 예방대책
1. 탱크로리 입고 및 출하 시 재해 예방(화재ㆍ폭발 및 누출)
- 차량은 평평한 곳에 주정차하고 고임목 등을 사용하여 고정한다.
- 충전작업 시 차량 시동을 정지하고 주차 브레이크를 확실히 제동한다.
- 차량의 펌프를 이용하지 않고 적재 및 하역할 경우 자동차 키를 뽑아 위험물 취급자에게 보관한다.
- 하역작업에는 사업장 관리자가 입회한다.
- 혼유되지 않도록 배관의 색깔이나 명칭을 확실히 확인하여 호스에 접속한다.
- 접속구는 동일 규격(크기)의 것을 사용한다.
- 정전기 축적을 예방하기 위하여 탱크로리 차체에 접지를 실시한다.
- 탱크로리 적재·하역작업 시 규정 유속을 지키고 바텀로딩(Bottom Loading)을 준수한다.
※ 바텀로딩(Bottom Loading) : 이송 배관이나 호스를 거의 탱크 바닥까지 내려 자유낙하에 의한 정전기 축적을 최소화하는 이송방법
<그림 2> 바텀로딩(Bottom Loading) 준수
-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교환적재를 금지한다.
※ 교환적재 : 증기압이 낮은 제품을 이전에 증기압이 높은 제품이 담겼던 곳에 적재하는 것 (예 : 휘발유를 담았던 탱크에 경유나 등유를 적재)
- 국소배기장치나 유증기 회수설비를 활용하여 유증기를 회수한다.
- 탱크로리 적재·하역작업 시 불꽃, 기계적 마찰, 전기스파크를 발생시키는 행위를 금지한다.
- 적재 및 하역작업장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추락 재해 예방
- 사다리 혹은 탱크로리 상부에 올라가는 경우 추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안전대 및 구명줄 등 추락방지 보호 장비를 활용한다.
- 미끄러짐 방지 작업화를 착용한다.
재해 사례
1. 사고 개요
• 인화성 액체 화학물질 저장소 출하대에서 탱크로리에 휘발유를 적재하던 중 호스를 통해 탱크로리 내부로 낙하되는 유체에서 발생한 정전기로 추정되는 점화원에 의해 화재·폭발이 발생하여 탱크로리 운전기사와 출하 담당자 사망
2. 재해 발생 원인
• 바텀로딩 방법 미준수
• 비전도성 호스 사용
3. 재해 예방대책
• 인화성 액체 적재방법 준수
- 인화성 액체를 탱크로리에 상부 맨홀을 통해 적재하는 경우 바텀로딩 준수
- 고증기압의 인화성 액체 적재 시 상부 맨홀을 통해 주입하는 방법보다 하부 배관을 통해 펌핑하는 방법으로 적재하여 정전기 발생을 최소화
• 전도성 재질 호스 설치
- 출하대 인화성 액체 주입 호스는 전도성 호스를 사용하고 주입 호스 끝이 탱크로리 내부의 바닥 이나 벽에 닿도록 하여 로딩작업 중 발생하는 정전기가 내부 바닥 또는 벽을 타고 흘러 접지를 통하여 제거되도록 작업
탱크로리 점검 체크리스트
Reference : KOSHA 안전보건 실무길잡이 기타화학 제품 제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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