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물질관리/화학사고 등

영향범위 예측 절차

by yale8000 2021. 9. 11.

영향범위란 화학사고로 인해 유해화학물질이 화재폭발 또는 유출누출되어 사고지점으로부터 사람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역을 말한다.

 

제목

 

 

영향범위 예측 절차

 

화학물질안전원 기술지침 사고시나리오 선정 및 위험도 산정에 관한 기술지침에 따른 사고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영향범위 예측을 수행한다.

 

1. 위험요소 평가

시설 또는 공정에서 존재하는 위험에 대하여 정성적 또는 정량적으로 위험성 등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주로 체크리스트 기법, 위험과 운전분석 기법, 예비 위험성 분석 등이 있다.

 

2. 누출 분석

위험요소 평가 후, 해당 시설 또는 공정에서 유해화학물질이 어떻게 누출되는 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누출 분석은 설비 및 배관의 파손, 플랜지 누출, 안전밸브 작동, 운전원 실수 등에 의한 잠재적인 누출원 등을 확인하여 비정상적으로 외부로 누출되는 유해화학물질의 양, 온도, 누출시간, 누출상태(가스, 증기, 액체, 혼합물) 등을 계산한다.

 

 

일반적으로 누출되는 유해화학물질의 가스 또는 증기는 누출시간에 따라 순간누출 및 연속누출<부록 1>, 그리고 확산운의 밀도에 따라 가벼운 가스와 무거운 가스<부록 2>구분한다.

 

<부록 1> 연속누출과 순간누출 분류

 

연속누출과 순간누출의 분류는 누출물질의 도달시간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도달시간의 산정

식

 

(2) 연속누출과 순간누출의 분류

 

식

 

 

<부록 2> 가벼운 가스와 무거운 가스의 분류기준

 

가벼운 가스와 무거운 가스의 분류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연속누출인 경우

 

식

리차드슨 수 ( R io : Richardson number)는 다음식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식

 

(2) 순간누출인 경우

 

식

리차드슨 수 ( R io : Richardson number)는 다음식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식

 

누출 유량은 설비(용기에서의 누출과, 배관에서의 누출 그리고 용기의 파열되는 경우에 따라 증기, 가스, 액체 또는 2(액체-증기) 상태에 대해 열역학을 적용하여 산출한다. 사고시나리오의 누출유량 산정은 화학물질안전원 기술지침 사고시나리오 선정 및 위험도 산정에 관한 기술지침을 참고한다.

 

 

3. 영향범위 예측

누출되는 유해화학물질이 독성물질인 경우에는 확산모델을 사용하여 대기 중으로 확산되는 유해화학물질의 거리에 따른 농도, 형태를 예측한다.

“독성물질”이란 국립환경과학원고시 “화학물질 분류 및 표시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건강유해성이나 환경유해성이 있는 유해화학물질을 말한다.
“확산”이라 함은 유해화학물질이 공기 등과 같은 주변의 유체에 의하여 희석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누출되는 유해화학물질이 인화성가스 또는 인화성액체, 기타 화재폭발을 유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가스 또는 액체인 경우에는 화재모델 또는 폭발모델을 사용하여 복사열과압으로 인한 화재폭발 영향을 예측한다.

“인화성 가스”란 인화한계 농도의 최저한도가 13% 이하 또는 최고한도와 최저한도의 차가 12% 이상인 것으로서 표준압력(101.3 ㎪)에서 20℃에서 가스 상태인 물질을 말한다.
“인화성 액체”란 표준압력(101.3 ㎪)에서 인화점이 60℃ 이하이거나 고온ㆍ고압의 공정운전조건으로 인하여 화재ㆍ폭발위험이 있는 상태에서 취급되는 물질을 말한다.

실란류, 고체 상태의 물질, 물리화학적 성질이나 독성 끝점의 미확보로 영향범위 예측모델을 적용하기 어려운 물질, 범용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어려운 물질 등의 영향범위 예측은 별도의 지침에 따른.

 

Reference : 화학물질안전원지침 제2021-2호 (사고 영향범위 산정에 관한 기술지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