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산은 부식성이 강하고, 또한 염산이 호흡기, 눈, 피부 등의 신체 부위와 접촉되면 인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험한 화학물질이므로 매우 주의해서 취급해야 한다.
염산의 유해위험성 및 누출시 대응방법
염산 위험요인
● 염산의 저장·취급 시에는 저장탱크, 이송배관 등에서 누출로 인하여 작업장 내의 근로자뿐만 아니라 주위의 주민 및 주위 환경에 커다란 위험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사고를 일으키는 주원인은 다음과 같다.
- 부식 측정 잘못 및 부식 방지시편의 교체 잘못
- 운반차량 또는 다른 물체와의 충돌
- 과 충전
- 혼합금지 물질의 혼입
● 소량으로 누출된 경우라도 사람이 누출된 염산의 액체에 접촉되거나 흄을 흡인하면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사소한 사고라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진전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한다.
염산 유해·위험성
● 염산은 부식성이 강하고 위험한 화학물질이므로 매우 주의해서 취급해야 한다.
- 작업자는 염산 취급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염산 주변에서 작업할 때는 항상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 모든 사용자는 염산을 취급하기 전에 MSDS를 숙지하여야 한다.
● 염산의 안정성 및 반응성
- 반응성 : 물과 접촉하면 발열반응을 할 수도 있다.
- 피해야 할 조건 : 반응성 물질(물 등)과 접촉을 최소화 하여야 하며, 밀폐용기에 보관 시 열에 노출되면 폭발을 야기할 수 있다.
- 혼합금지 물질 : 소듐, 인화칼슘, 수산화물, 산화제, 염기, 금속, 아민 (금속 접촉 시 인화성 수소 가스 발생)
- 열분해로 염소가 생성된다.
- 중합 반응은 일어나지 않는다.
● 노출시 증상 및 유해성
염산은 피부와 점막에 매우 부식성이 강하며 신체 어느 부위에나 심각한 화상을 입힐 수 있다. 특히 눈의 각막은 염산에 민감하며 염산이나 그 증기에 노출되면 즉시 심한 자극을 유발한다. 눈을 물로 신속하고 철저하게 세척하지 않으면, 부분적 또는 전체적 시각 장애 또는 실명이 발생할 수 있다.
- (흡입시) 호흡기계에 부식, 불타는 듯한 감각, 기침, 호흡장애
- (피부접촉시) 염산(액체) 접촉시 강한 부식성, 심각한 피부화상 및 고통
- (눈 접촉시) 강한 부식성, 시력저하, 심각한 화상
● 노출시 응급조치
특히 눈에 노출되 눈을 물로 신속하고 철저하게 세척하지 않으면, 부분적 또는 전체적 시각 장애 또는 실명이 발생할 수 있다.
- 눈 및 피부 노출시 즉시 물로 세척
- 흡입했을 경우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이동, 안정을 취하고 기침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음
● 적절한 개인보호구 사용
염화수소 미스트 또는 용액과의 피부 접촉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자에게 내산성 의류, 장갑, 장화, splash proof goggles(비말 방지 고글) 및 기타 적절한 보호복을 제공하고 사용하도록 권장하여야 한다.
- 재료에는 nitrile, neoprene, 폴리염화비닐(PVC), butyl rubber, Responder®, Trellchem®, Tychem® 등이 사용된다.
* DuPont Tychem® Responder® CSM combines multiple film barriers laminated to both sides of a high-strength polypropylene substrate for high level protection against toxic and corrosive chemicals.
* ANSELL TRELLCHEM® EVO and TRELLCHEM® VPS FLASH protective suits are both certified in accordance with the recently published NFPA 1991 standard, including the optional flash fire and liquefied gas testing.
- 액체 염산이 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face shields(안면 보호대)도 제공해야 한다.
- 안면 보호대는 비말 방지 고글과 safety glasses(보안경)이 제공하는 보호 기능을 강화할 수 있지만, 이러한 안전 장비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염산 노출기준
염산은 0.3ppm 농도는 냄새로 감지할 수 있으며, 5ppm 이상의 농도는 불쾌감을 유발할 정도로 경고 효과가 뛰어나다.
- OSHA는 염산에 대한 상한값을 5ppm으로 설정했다. 즉, 작업자가 염화수소에 노출되는 농도가 5ppm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 2003년부터 시행된 염화수소에 대한 ACGIH TLV®의 상한값은 2ppm이다.
- 국내 규정 : TWA-1ppm, 1.5mg/㎥, STEL - 2ppm, 3mg/ ㎥
염산 안전 예방 조치
● 염산을 취급하기 전에 적절한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고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모든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 교육을 받고 적절한 보호를 받은 직원만 염산이 있는 구역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 염산을 보관하거나 사용할 때는 항상 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세안세척시설은 작업 공간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야 하며 명확하게 표시해야 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 휴대용 또는 임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 염산이 들어 있는 탱크에 들어가거나 파이프라인을 열기 전에 물을 빼내거나 펌핑하고 물로 완전히 씻어내야 한다.
- 장비에서 흘러나오는 액체와의 접촉은 피해야 한다.
- 29 CFR 1910.146과 같은 적절한 출입 절차를 따르지 않고 밀폐된 공간(탱크 또는 구덩이 포함) 출입 금지
● 염산을 사용하는 곳에서는 올바른 작업장 관리(housekeeping) 관행이 중요하다.
- 모든 유출물은 즉시 회수하거나 물과 함께 화학 하수구 또는 중화라는 특정 목적을 위해 마련된 분리된 저장통으로 흘려보내야 한다.
- 염산을 수로 또는 통제되지 않은 유출수로 연결되는 위생 하수도나 기타 배출구로 흘려보내서는 안 된다.
● 유출 및 중화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을 참조한다.
● 청소 및 폐기물 처리는 반드시 현행 유해 폐기물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염산 유출 및 중화(Spills & Neutralization)저장탱크 지역 방유제 및
● 저장 방법
- 가연성 물질, 수소 등 환원제, 강산, 강염기, 금속과 격리조치, 환기가 잘 되며,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한다.
- 저장 탱크에는 불투수성 봉쇄 제방(impervious containment dike)과 전체 염산 하역 구역은 유출을 적절히 차단할 수 있도록 적절히 봉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염산은 스테인리스 스틸을 포한한 대부분위 금속에 대하여 부식성이 높으므로, 플라스틱, 내산고무, 유리 및 세라믹 재질을 사용하거나 금속에 이러한 재질을 라이닝하여 사용한다.
- 대량 저장탱크의 통기설비는 흄의 대기 방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흄 제거설비(Fume scrubber)에 연결하여야 한다.
● 유출시 처리방법 및 보호구
- 유출 구역 주변에서 작업하는 모든 사람은 안전 및 응급 처치 Manual을 따르고. 유출 주변에서 작업할 때는 고무 장화를 착용해야 한다.
- 유출된 물질의 유출 구역에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는 자가 호흡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 누출 또는 유출에 관여하지 않은 사람들은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 직원이 비상 대응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설은 비상 대응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관련기관 및 지역 당국에 상당한 양의 염산이 유출될 때마다 신고해야 한다.
● 염산은 알칼리성 물질로 중화할 수 있지만 농축된 염산과 알칼리 사이의 반응에 상당한 열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염산을 물 분무(water spray)를 사용하여 희석한 다음 중화시켜야 한다. Spray를 사용하면 염산의 fume도 줄일 수 있다.
● 중화에 필요한 알칼리성 물질과 필요한 양은 다음 표 1에 나와 있다. 주의해야 할 사항 희석된 산이 남아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표 1> Quantities of Various Alkalis Required to Neutralize 100 Gallons of Hydrochloric Acid
Reference : 1. OxyChem, Hydrochloric Acid Handbook
2. KOSHA GUIDE P - 59 - 2012 염산 및 질산의 탱크 저장에 관한 기술지침
'화학물질관리 > 화학물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물질 취급 시 주의사항 (0) | 2024.04.09 |
---|---|
석유화학제품 개요 (1) | 2024.03.26 |
유해화학물질의 표시대상 및 방법 (0) | 2023.11.12 |
암모니아 안정성 (0) | 2023.10.16 |
액화 암모니아(Liquefied Ammonia) (0) | 2023.10.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