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예방을 위한 작업장 정리 정돈이라 함은,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여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정리와 필요할 때 필요한 것을 누구나 집을 수 있게 바르게 놓고, 어떻게 배치해 놓느냐를 정하는 정돈을 말한다.
작업장의 정리 정돈(1)
관련 법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제15조(관리감독자의 업무 등)
① 법 제16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말한다.
1. 사업장 내 법 제16조제1항에 따른 관리감독자(이하 “관리감독자”라 한다)가 지휘ㆍ감독하는 작업(이하 이 조에서 “해당작업”이라 한다)과 관련된 기계ㆍ기구 또는 설비의 안전ㆍ보건 점검 및 이상 유무의 확인
2. 관리감독자에게 소속된 근로자의 작업복ㆍ보호구 및 방호장치의 점검과 그 착용ㆍ사용에 관한 교육ㆍ지도
3. 해당작업에서 발생한 산업재해에 관한 보고 및 이에 대한 응급조치
4. 해당작업의 작업장 정리ㆍ정돈 및 통로 확보에 대한 확인ㆍ감독
5. 사업장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의 지도ㆍ조언에 대한 협조
작업장의 정리 정돈 개요
작업장의 정리 정돈은 현장의 안전성, 효율성, 청결성을 만드는 것이다.
특히 사고 예방을 위한 작업장 정리 정돈이라 함은,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여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정리와 필요할 때 필요한 것을 누구나 집을 수 있게 바르게 놓고, 어떻게 배치해 놓느냐를 정하는 정돈을 말한다.
<표 1> 작업장 정리 정돈 내용
• 안전통로 확보
• 작업장 바닥 정비
• 작업장 주변환경 정리 (청결)
• 기계설비 정리 정돈
• 유해·위험물 정리 정돈
• 전기설비 정리 정돈
• 수공구 정리 정돈
예를 들어 수공구 정리 정돈의 경우에는 기계설비 주변의 불필요한 물건을 제거하고 필요한 물건의 적정 보관 수량을 정하거나 근로자들이 수시로 사용하는 수공구의 경우에는 보관 장소를 정비하거나 표시하고 수공구를 ‘놓는 방법’을 정해 근로자들이 그 사항을 원칙으로 삼고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작업장의 정리 정돈 효과
➊ 자재 정리를 잘하면 재고 보관에 필요한 장소 낭비, 보관한 자재를 피해 가거나 돌아가는 등의 불필요한 행위로 인한 낭비를 줄임으로써 능률이 향상되고 원가가 절감된다.
➋ 작업환경의 위험 개소를 쉽게 발견할 수 있어 안전성이 향상되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➌ 청소를 잘하면 기계설비에 결함을 초래하는 먼지나 모래 등을 제거하게 되어 설비 수명이 연장되고 성능이 유지되며 기계 이상 부분의 발견이 쉬워진다.
➍ 변질된 자재를 사용하지 않게 되어 불량품을 생산하지 않게 되고, 생산 품질 또한 향상된다.
작업장 정리 정돈 체크리스트 사례
1. 통로
폭 80cm 이상의 안전한 통로가 개설되어 있는가?
백선, 목책, 철책 등으로 작업 장소가 구별되어 있는가?
물건이 방치되어 있지 않은가?
통로에 불안전한 코드나 호스, 배관 따위는 없는가? 또는 완전히 덮여 있는가?
2. 작업장 바닥
불필요한 물건은 놓여 있지 않은가?
요철이 있지 않은가?
기름이나 물은 흐르지 않는가?
작업도구, 치공구, 청소용구 등은 정해진 장소에 사용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가?
위험한 유해물은 지정 장소의 전용 용기에 담겨 있는가?
청소 상태는 양호한가?
3. 원재료, 반제품
선반, 상자에 적절하게 구분되어 보관되어 있는가?
모양이나 중량에 맞는 높이, 배열 등을 정해서 무너지거나 낙하 쓰러짐의 위험성이 없이 안전하게 놓여 있는가?
Reference : KOSHA 중대재해 사고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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