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정 및 화공안전/정량 위험성평가

잠재적 인명 손실(PLL)의 개념

by yale8000 2021. 3. 15.

잠재적 인명 손실(Potential Loss of Life (PLL))의 개념은 제3자의 위험 수용(Risk Acceptance)에 대해 논의할 때 종종 사용되는데 .간 사망자 수로 표현되는 단순한 수치로, 지역사회에 대한 잠재적 인명의 총 손실 가능성을 표현한다.

 

제목

 

 

잠재적 인명 손실(PLL)의 개념

 

잠재적 인명 손실(Potential Loss of Life (PLL))의 개념은 제3자의 위험 수용(Risk Acceptance)에 대해 논의할 때 종종 사용된다.

 

이것은 석유 굴착 작업이 이루어 지는 위험한 작업장과 같은 곳에서 쉽게 사용되는 용어이다.

인명의 잠재적 손실은 (즉, 수학적 통합을 사용하여) 위치 기반(개인적) 위험을 요약하고 (실내 또는 실외에서 사람들이 차지하는 최대 거리 보호의 평가 후) 각 위치의 인구 밀도를 곱하여 계산한다.

결과는 연간 사망자 수로 표현되는 단순한 수치로, 지역사회에 대한 잠재적 인명의 총 손실 가능성을 표현한다.

 

그러나 사회적 위험과 달리, 손실은 많은 작은 사고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몇몇 큰 사고로 인한 것인지 고려하지 않는다.

 

 

잠재적 인명의 손실위험 허용 기준이 특정 위치 기반(개인적) 위험에 노출되는 최대 인구수로 공식화되는 영국에서 간접적으로 사용된다.

 

예상사고 빈도는 보통 10의 승으로 표현된다. 즉, 연간 10^-4는 사고의 확률이 연간 10,000분의 1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평균 10,000년마다 한 번의 사고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치이며, 만약 10,000개의 유사한 공장이 있다면, 평균 한 번의 사고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매년 이 공장들 중 어느 한 곳에서 사고가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즉 사고는 언제든(또는 장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