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정 및 화공안전/위험성평가 및 사고예방

회분식 공정 안전운전

by yale8000 2021. 2. 26.

회분식 공정에서는 각각의 공정마다 작업행위를 구분하여 안전을 위한 작업 포인트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작업표준을 만들어 오조작 등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작업표준, 작업방법, 작업관리를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목

 

 

 

회분식 공정 안전운전

작업표준

회분식 공정에서는 각각의 공정마다 작업행위를 구분하여 안전을 위한 작업 포인트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작업표준을 만들어 오조작 등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여야 한다.

 

 작업자는 작업표준을 충분히 이해한 후에 작업에 임하고 이를 철저하게 준수한다.

● 작업표준은 공정의 특성, 화학약품 취급 시 위험성, 이상 반응 등으로 인한 재해사례 등을 참고하여 충분히 검토한 후에 작성한다.

● 작업방법 변경, 작업자 제안 등 관계자 전원의 의견교환 등을 통하여 필요시 변경한다.

● 단위공정마다 포인트를 정하여 그렇게 하지 않으면 위험하거나 공정상 문제가 될 수 있는 것, 그렇게 하면 작업이 순조롭고 능률이 향상되는 것을 명시한다.

● 작업 전에 점검할 사항의 인수인계에 관한 사항을 정한다.

● 비정상 운전 또는 사고수습대책 등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작업표준을 정한다.

● 특히 다음 사항은 명시되어야 한다.

 

 

 

표

 

 

 

작업방법

● 위험물질이나 단량체 등을 저장·취급 또는 반응시키는 경우에는 질소 등 불활성 가스 분위기 하에서 실시하거나 강제 배기 등에 의해 폭발성 분위기를 형성하지 않도록 한다.

● 인화성액체 등 위험물질을 탱크로리로 주입하는 경우에는 15분 이상의 정치 시간을 두고 액체의 유속을 1m/sec 이하로 하는 등 정전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 인화성액체 등 위험물질을 드럼으로부터 반응기나 탱크 등에 옮기는 경우는 드럼을 접지하고 전도성 파이프를 사용하며 공구는 방폭형을 사용한다.

● 폭발·화재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용접, 용단 등의 작업, 착화원 가능성이 있는 기계기구를 사용하여서는 안되며, 착화원이 될 우려가 있는 물질을 휴대하지 않는다.

● 인화성물질 또는 가연성 가스를 설비나 드럼 등에 주입할 때는 호스의 결합부를 확실하게 연결한 후에 작업한다.

● 서로 다른 물질의 접촉으로 인하여 발화하거나 폭발할 위험이 있을 때는 이들 물질을 접근시켜 저장하거나 동일 운반기에 적재하여서는 안된다.

 

 

 

작업관리

 설비기기의 보수시에는 안전작업 허가지침을 준수한다.

 조종실 운전자와 현장 운전자는 정확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제품이나 제조공정의 변경시에는 운전 전에 사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다음 사항은 반드시 점검한다.

    - 반응기, 증류기 등 각종 설비내부에서의 화재․폭발 원인이 될 수 있는 물질의 유무

    - 설비의 내외면에 대한 현저한 손상, 변형, 부식 및 누출 등의 유무

    - 뚜껑, 플랜지, 밸브, 코크 등의 상태

    - 안전밸브, 긴급차단장치 및 기타 안전장치와 자동경보장치의 기능

    - 냉각, 가열, 교반, 압축, 계측장치 및 제어장치의 기능

    - 예비동력원의 기능 등

 반응기 등에 원료 및 촉매 등을 주입 시에 작업자가 보기 쉬운 곳에 원료의 종류, 주입 대상설비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기입하여 게시하고 제품이나 공정의 변경 시마다 사전에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수정한다.

 작업기록을 필요로 하는 작업의 종류와 기록의 작성방법, 보존방법, 보존기 간 등을 정한다.

 교대업무를 포함하여 각 작업의 인수인계는 확실한 규정을 정하고 운전내 용과 조치 변화 등에 있어서는 일지에 기록하여 전달해야 한다.

 부품이나 비품의 정기적인 교환기준을 작성하여 관리한다.

 

 

 

점검표

 

Reference : KOSHA GUIDE P-89-2012 회분식공정의 안전운전지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