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규범(OD)” 이라 함은 현장 운전원 또는 작업자가 공정 운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해당 지역의 모든 직무에서 사용하고 실행하여 최상의 운전 달성하기 위한 기본 요건이다. 본 내용은 PSM 이행관련 12요소의 실행에 기본이 되는 내용이다.
운전 규범 적용 및 실행
“운전 규범(OD)” 이라 함은 현장 운전원 또는 작업자가 공정 운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해당 지역의 모든 직무에서 사용하고 실행하여 최상의 운전 달성하기 위한 기본 요건이다. 모든 사업장 인력이 자신의 업무를 언제나 바르게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헌신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폐기물 감소 및 비용 절감을 달성하는 것으로 OD는 조직에서 개인에 의한 운전 실행(Conduct of operation, COO)의 개별적인 실행을 말한다.
운전부서 역할
(1) 공정에 대한 핵심 기술과 지식을 보유해야 한다.
(2) 핵심 기술과 지식으로 공정 운전에 정확하게 적용해야 한다.
(3) 운전 역량에 영향을 주거나, 운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4) OD를 실현하기 위한 주인 의식이 있어야 한다.
(5) OD는 자발적이며, 필수적으로 모든 운전 분야에 대해서 실시하며, 바로 시작해야 함을 인지해야 한다.
운전 규범의 운용
(1) 시각적이며, 실질적인 리더쉽을 현장과 사업장에 보여주어야 한다.
(2) OD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충분한 인력들이 현장에 근무해야 한다.
(3) 운전절차를 따르고, 절차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 운전절차에는 위험성평가에 명시된 안전운전 제한사항을 포함하여 작동⋅유지 방법 및 인적 오류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과 사례를 기술해야 한다.
- 운전 및 운영절차는 최신으로 유지하고 사업장 시스템이 상위 절차에 따라 ISO 45001, 9001을 만족하도록 한다.
- 공정 가동 후 사고 조사에서 얻은 교훈을 포함하여 운영 절차에 대한 운영 및 유지 관리 방법에 대해서 경험과 이해를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개정해야 한다.
- 최신 운전 절차는 어디에서나 항상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그 절차서들이 항상 운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편법 또는 누락없이 100% 운전 절차를 수행하여야 하고, 편법이나 누락이 확인되면 그것을 중지하고 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 숙련된 운전원은 운전 절차 활용 및 준수에 대한 예시를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습득한 지식을 신규 운전원에게 전달하고 운전 절차 최신 개정에 반영함으로써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한다.
- 운전원들은 운전 절차 적용을 이해하며, 신규 운전원의 적절한 훈련 및 개발을 위해 운전 절차를 활용한다. 특히 신규 운전원이 대량 입사하는 시기에 중요하다.
- 부정확성을 확인하거나 개선 기회가 있으면 운전 절차를 변경 및 최신화하기 위한 개정 절차를 이해하여 활용해야 한다.
- 단순히 일련의 단계가 아닌 운전 절차의 논리를 이해하고 해당 안전조치가 운전 절차에 포함되도록 확인해야 한다.
- 운전 절차가 변경관리, 위험성평가 및 우수 사례(Best practice)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 설비 유지보수는 일상적인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적용 가능한 엔지니어링 표준을 활용해야 한다.
- 운전절차서는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절차서 변경은 검토 후 승인받아야 한다.
- 현장에서 운전절차서를 따라서 운전하는지 현장 점검을 수행해야 한다.
- 운전절차서 교육은 주기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4) 안전 운전, 설계, 작업 허가의 범위를 이해하고 알람 관리를 실행해야 한다.
- 공정의 안전 운전 한계, 환경 허용 한계 이내로 운전하기 위한 운전 매개 변수 및 설계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 품질 조건을 알고 있고, 이러한 목표를 유지하는 운전 문화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주요 위험성 및 운전 안전 한계를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이탈에 따른 결과를 위험성평가 보고서 등에 포함하여 인지해야 한다.
- 주요 위험성은 교육훈련 자료, PSM 교육, 운전절차, 중요 알람 및 인터락 정보에서 다루고 있고, 공정의 중요 비상가동정지 조건을 알고 이해해야 한다.
- 안전운전 한계가 공정에 미치는 영향이 불명확한 경우에는 항상 공정 관리자나 담당 엔지니어와 상의해야 한다.
- 공정이 안전 범위를 벗어나서 알람이 발생하거나, 신뢰성이 낮아지면서 위험성이 높아질 때 운전원이 조치하여 안전 범위 내로 회복시킬 수 있다.
- 운전원은 알람 종류를 이해하고, 각 알람 중요성과 종류(중요, 참고, 설비보완, 바이패스 등)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 모든 교대 시작시 알람 발생 이력 및 강제 종료된 알람 개수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설비보전 부서에 유지보수를 지원 요청한다.
- 비정상적인 상태나 빈번한 혼란을 발생하는 반복 알람은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적절한 승인없이 알람 설정치를 변경하지 않는다.
- 알람과 인터락의 대기, 억제 및 바이패스 되는 알람 개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5) 효과적인 공정 운전과 교대조간 의사소통을 조성하고 문제해결 (Troubleshooting) 기술을 개발하여 발전시켜야 한다.
- 운전원은 매일 로그북을 작성하고 다음과 같은 항목을 기록해야 한다.
- 1) 공정 생산량 변화 및 공급처 사용량의 큰 변화
- 2) 트립(Trip), 조업 단축, 공정 가동정지, 관리 범위 이탈
- 3) 공급처, 고객사, 경영진과 연락사항
- 4) 다음 교대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운전 조건 (특히, 시차를 두고 영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운전 상태 등)
- 5) 문제해결 과정과 운전 중 특이사항
- 특히, 교대조 휴일 이후 교대근무 시작시 공정 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 중 근무하지 않은 시간에 대한 기록을 같이 검토한다.
- 지속적으로 업무 관련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고 연습하며, 서로 배우도록 한다. 또한, 부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전 및 유지보수 경험을 공유해야 한다.
- 지속적으로 공정 및 유지보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운전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부서로 일해야 한다.
- 공정 엔지니어와 같이 공정 효율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해야 한다.
- 경험이 있는 운전원 또는 엔지니어의 감독하에 경험이 없는 운전원⋅설비보존 기술자가 비정상적인 조건에서 업무를 직접 진행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다. 그런 업무에서 가동시, 가동중지 그리고 신규 운전원에게 좋은 교육이 될 수 있는 설비 유지보수 작업 등이 해당될 수 있다.
- 문제해결시 다양한 해결 방안을 평가하고 제한 사항을 파악하며 사용 가능한 자원을 활용한다.
(6) 최신 P&ID를 사용하고 모든 운전원들은 P&ID를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정 운전의 P&ID 읽기 기술을 훈련하고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모든 운전원, 엔지니어들이 P&ID를 올바르게 읽고 이해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관리본 P&ID에 변경 사항을 반영한 초안을 추가하기 전까지는 변경관리를 실행해서는 안된다.
- 알람, 트립, 인터락, 계기 제어라인 등이 P&ID에 모두 반영되어 최신 상태로 유지되도록 확인해야 한다.
- 최신 P&ID 관리본은 항상 조정실에서 접근 가능해야 하며, 인적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작업허가, 변경관리 및 공정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최신 P&ID로 항상 유지되도록 매년 개정을 하고, 캐드로 완전히 개정하기 전까지 변경관리시에는 수기본(Handwriting)도 인정하여 관리본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정 문제 해결, 잠금∙표지(Lock out tag out, LOTO), 또는 공정 운전 중 P&ID 오류가 발견되면 관리자에게 보고 후 변경관리를 통해 상시 수정할 수 있도록 규정해야 한다.
- P&ID와 동일하게 현장의 태그와 라벨링을 유지하는데 상시 공정 자원(인력)을 우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7) 변경관리/인터락 바이패스 표준 절차서를 제정하고 준수해야 한다.
- 변경관리와 인터락 바이패스 절차서는 반드시 사업장에서 제정/보유하고 있으며, 적용 방법, 적용 시기를 포함하여 모든 직원들에게 교육을 해야 한다.
- KOSHA Guide P-98 변경요소에 관한 기술지침에 따라 임시 변경관리도 절차에 포함하여 문서화해야 한다.
- 변경관리에는 명확하고 충분한 관련 문서가 첨부 및 검토되어 적합하게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변경관리 검토 중에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은 검토 부서가 협의하여 적정 문서가 포함되어 검토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만일 관련 자료가 없으면 해당 변경관리는 승인할 수 없다.
- 변경관리가 실행되면 영향을 받는 모든 관련 문서는 동일하게 개정해야 한다. (예. 운전절차서, P&ID, 가동전안전점검 보고서, 교육훈련 내용, 설비 명세서)
- 변경관리로 인해 영향을 받는 모든 직원들은 변경이 실행되기 전에 교육을 받도록 한다.
- 정기보수와 관련된 사항은 정기보수 일정에 맞춰 변경관리를 실행하고 종료해야 한다.
- 임시 변경관리는 비상사태 또는 긴급 사항에서만 사용하며, 일상적으로 편의를 위해서 수행하지 않도록 한다.
- 인터락 바이패스 절차는 모든 운전원들이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어야 한다.
(8) 공정 기술, 위험성평가 및 위험성 제어 방법을 인지해야 한다.
- 다음과 같은 공정 기술에 대해서는 현장 운전원들은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1) 공정에서 제조, 취급, 저장하는 과정과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 2) 공정 설비 및 장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인지해야 한다.
- 3) 공정의 요구되는 유체 흐름, 압력, 온도 및 순도 등을 인지해야 한다.
- 4) 주요 설비 및 장비를 운전하기 위해서 어떤 절차서를 적용하는지 인지해야 한다.
- 5) 특정 제품 생산을 위한 공정 모드(Mode) 변경시 운전 조건의 변경 방법을 인지해야 한다.
- 6) 공정 제어계측 시스템의 공정 제어와 조작 방법을 인지해야 한다.
- 7) 공정 제어계측 시스템이 공정을 모니터링하고, 공정 흐름 및 경향성 데이터를 파악하여 공정이 ‘비정상 상태’에 있을 때를 알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8) 공정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면 공정 관리자나 엔지니어와 상시 문의 및 협의하여 학습해야 한다.
- 공정의 위험성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파악해야 한다.
- 1) 개별 공정의 위험성(Risk), 위험 요인(Hazard), 운전 및 유지 보수 중 가능한 위험 요인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 2) 공정 운전 및 유지 관리 중 위험성 발생시 조치 사항을 인지하고, 허용 가능 위험성이 존재시 운전원이 언제든지 또한 반드시 가동 정지할 수 있도록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 3) 공정 내 제조, 취급, 저장되는 물질의 위험성을 파악하고, 각 물질의 물질안전 정보(MSDS)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4) 물질의 안전한 취급과 운전 및 유지보수 활동시 개인보호구 착용 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9) 우수 사례(Best practice)를 공유하고 실행하며, 모든 사고 발생시 사고조사를 실시하여 상시 사업장의 취약점을 인지해야 한다.
- 사고 보고는 공개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KOSHA Guide P-78 정유 및 석유화학 공정의 핵심성과지표 활용에 관한 기술지침에서 정의된 사고 등급 1급부터 4급까지 모두 보고될 수 있도록 인지시킨다.
- 사고 또는 앗차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하여 유사한 사고가 반복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 사고조사시 필요에 따라 생산기술, 설비 유지보존 부서와 같이 수행하고, 근본 원인파악을 위해 KOSHA Guide P-151 사고의 근본원인 분석 기법에 관한 기술지침에 따라 수행하여 사고원인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안전회의에서 사고 및 앗차사고 조사 결과와 예방조치에 대해 논의하고, 사고 조사 결과가 제대로 설명되지 않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명확히 해야 한다.
- 사고 및 앗차사고에서 얻은 교훈을 검토하고 훈련하여 유사한 상황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시 현장에서 피드백을 얻는다.
- 중대재해 또는 중대산업사고인 경우에는 사고 조치를 적시에 이행하고, 가능한 경우 지역 사회 및 관련 기관에 교훈을 공유해야 한다.
- 우수 사례는 사업장 안전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고 인적 오류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상시 사업장에서 우수 사례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0) 공정의 설비유지보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준수해야 한다.
- 설비유지보전 프로그램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여 전체 사업장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 설비유지보존 프로그램이 공정과 일치하게 운전 한계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상시 업데이트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변경관리에 설비유지보전 프로그램이 포함되도록 한다.
- 설비유지보전 프로그램이 공정안전 관련 규정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실제 수행하는지 검토해야 한다.
- 현장 설비유지보존 활동의 영향(예. 잠금∙표지 밸브 목록, 분석기 보정)을 포함하여 필요한 설비유지보존 프로그램에 따른 계획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유지보수 인력들에게 충분히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설비유지보전 프로그램, 계획 결과에 대해 보고하고 문서화하며, 조치 사항을 수행해야 한다. 비정상적인 상태가 계속해서 조치가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 설비유지보전 프로그램 기한 연장은 불가피한 경우에만 경영층 승인하에 실시하여야 한다.
- 운전원⋅설비유지보존 부서는 누출, 부식, 공정 취약점을 찾아 확인하고 그 결과를 관리자에게 보고할 수 있도록 한다.
- 예정된 설비보존 주기 사이에는 설비나 장비의 변경관리는 적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설비유지보전 프로그램과 운전 및 설비 부서에서 각각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한다.
(11) 생명에 바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작업의 위험성을 식별하고, 사고 예방에 모든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
- 생명에 중대한 위험성을 가진 작업을 이해하고, 정확한 절차에 따라 문서화되어야 한다.
- 사업장 비상대응 조치 계획과 다양한 비상 상황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인지해야 한다.
- 모든 직원들은 비상대응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강평을 실시하고, 모든 부서원들과 강평을 통해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
- 생명에 중대한 위험성을 가진 작업과 안전조치는 다음과 같다.
- 1) 필요 안전조치
- 작업허가서, 작업위험성평가, 개인보호구 착용, 공정 지역 구획 차단에 의한 접근 제한, 비상대응훈련 및 시행
- 2) 중대 위험성 작업 종류
- 물질⋅에너지 차단 (잠금∙표지, 전기안전), 고소작업, 밀폐공간 출입허가, 중장비 작업 (크레인 등), 굴착작업,
안전 운전(Safe driving), 중요 인터락 바이패스
(12) OD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주인의식, 책임감, 리더쉽을 표명해야 한다.
- 운전원은 공정에 대한 자부심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운전원은 OD를 기본으로 가장 중요한 개인 업무로 인식하고, 부서의 성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 모든 인력들은 OD의 역할이 있고, 각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 반드시 개선해야 할 부분 등을 담당해야 한다.
- 개인의 OD에 대한 생각과 적용 요소는 각 개인이 속한 부서와 동일해야 한다.
(13) 상시 모든 사업장이 정돈되고 일관성있게 운전 및 설비 유지 보수가 될 수 있도록 사업장을 정리해야 한다.
- 사업장 정리정돈 규정을 제정하고 명확히 의사소통해야 한다.
- 모든 지역을 주기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 모든 설비를 최초 상태로 항상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4) 안전보건에 대한 공동 가치를 공유해야 한다.
- 관리자는 안전보건이 핵심 가치임을 보여준다.
- 모든 임직원들은 모든 사고는 예방할 수 있다고 믿게 한다.
- 모든 임직원들은 안전보건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 모든 임직원들은 모든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고 동료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Reference : KOSHA GUIDE P–172-2021 PSM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전 규범에 관한 기술지침
'공정 및 화공안전 > PSM(공정안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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