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도전동기의 기동방식은 부하의 종류, 특성, 용량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모터 설치 및 시운전 시 유의해야될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Motor 설치 및 시운전 등
Motor 설치 시 유의사항
(1) 주위 조건을 감안하여 보호형 및 전폐형의 선택
(2)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설치
(3) 기초 볼트(Mounting Bolt)는 전동기 베이스 (Base) 구멍에 맞는 한 큰 것을 사용
(4) 표준 볼 베어링 (Ball Bearing)으로 된 전동기는 어떠한 각도로도 설치할 수 있으나 슬리브 베어링으로 된 전동기
는 수평선상 10°를 초과하지 못함
* Motor 기동 방식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내용 참조
https://sec-9070.tistory.com/1177
모터의 취부방법
표준전동기의 15HP이상은 직입 기동은 물론 Y-△기동도 사용할 수 있게 6개의 인출선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75HP이상은 일반적으로 리액터 (Reactor) 또는 기동 보상기를 사용하고 직입기동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그림 1> 모터 취부방법
운전전 점검
(1) 운반 도중 파손된 부분은 없는가 외관 검사
(2) 샤프트를 손으로 돌릴 때 자유로이 도는지 확인
(3) 공급 전력(전압, 주파수, 상수)은 명판에 기재한 것과 동일한가 확인
(4) 전동기가 튼튼하게 잘 고정되었나의 확인
(5) 직입 구동의 경우 모터, 샤프트와 피구동체의 샤프트중심이 일치하도록 직선 배열을 하여 베어링에 충격이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함
(6) 결선
① 공급 전원의 전압, 상수, 주파수, 형식 등이 명판의 기재사항과 일치하는가 재확인하고 결선을 한다.
전력 계통은 안전 스위치와 과부하 보호장치를 통해 연결토록 한다.
* 회전 방향을 바꾸려면 임의의 2선을 바꾸어 연결하면 된다.
② 결선은 직입 기동용 3리드선 (Leads), Y-△ 기동용 6리드선 (Leads), 2전압용 9리드선 (Leads) 등에 따라 다르므로 명판의 결선도를 참고하여 결선해야 한다.
③ 전기적 결선도는 다음과 같다.
<그림 2> 모터 전기적 결선도
기동 및 운전
(1) 결선과 회전 방향을 검사하기 위하여 무부하로 운전한다. 일반 전동기는 10%의 전압 변동율, 5%의 주파수
변동율에서 사용상 지장없이 운전되나, 모든 특성이 동일하지는 않다.
(2) 전부하 기동 (기동시의 부하가 100%)시는 Y-△스위치, 리액터 및 기동 보상기를 사용하면 기동 토크의 감소로
기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3) 연속 사용 전동기에서는 운전시의 전류가 명판에 기재된 전류보다 적어야 하며 전류치가 클 때는 부하와 전동기
를 다시 체크(Check)해야 한다.
운전중 점검
(1) 결선과 회전 방향을 검사하기 위해서 전동기를 무부하로 운전한다.
* 회전 방향이 반대인 경우 3선 중 2선을 바꿔 연결하면 된다.
(2) 부하 전류가 명판의 정격 전류 이하인가를 확인하여 과전류일 경우 전동기 및 부하 상태를 점검합니다.
(3) 전동기 회전 속도를 측정하여 명판과 비교합니다.
(4) 온도를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Reference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rokmc9378&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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